원가관리회계전산회계운용사 1급 · 2019년05월18일 · 28/60
28.(주)한국의 제품은 단위당 판매가격이 ₩200이며 단위당 변동제 조원가가 ₩80, 총 고정제조원가가 ₩6,000이다. 또한, 단위당 변동판매관리비는 ₩20이며, 총 고정판매관리비는 ₩6,000이다. (주)한국의 손익분기점 판매량은 얼마인가?
1
50개
2
60개
3
100개
4
120개정답
해설
총 고정원가가 12,000원 이므로(고정제조원가 6,000원 + 고정판매관리비 6,000원), 공헌이익이 12,000원이어야 회사입장에서는 손실금액과 이익금액이 같은 손익분기점이 된다. 판매금액은 200원, 변동원가는 100원(변동제조원가 80원 + 고정제조원가 20원)이므로 단위당 공헌이익은 100원이므로, 12,000 ÷ 100 = 120개 를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.